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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뉴 소비 시장의 분석 - 메뉴소비자의 개념경영 2022. 6. 20. 22:14
메뉴 소비 시장의 분석 - 메뉴 소비자의 개념
1. 소비자의 개념
1) 소비자의 정의
소비자보호법은 소비자를 "사업자가 제공하는 물품 및 용역을 소비활동을 위하여 사용하거나 이용하는 자 및 제공된 물품을 산업 및 조업활동을 위하여 사용하는 자"라고 하고 있으며, 재생산을 위한 자본재로서 사용하는 자는 제외하고 있다.
소비자의 역할은 소비자로서 개인과 가계의 전통적인 소비 개념의 역할뿐 아니고 자원의 획득, 배분, 구매, 사용 및 처분하는 과정까지 포함한 광범위한 역할을 뜻한다. 획득자, 배분자, 구매자, 사용자 및 처분자로서 사회와 상호 작용하는 역할을 종합한 개념을 정의된다.
2) 소비자의 특성과 역할
(1) 소비자의 특성
소비란 돈이나 물품, 시간, 노력 따위를 들이거나 써서 없애는 것으로 경제학 용어에서는 욕망의 충족을 위하여 재화를 소모하는 경제 현상이라 표현하고 있으며, 소비자란 이런 무형 또는 유형의 물건을 소비하는 사람 또는 물건을 사는 사람을 의미한다. 즉 소비자란 자산의 생활 영위를 위해 시장 거래에 임하는 거래의 주체이며, 또한 소비자는 체계적인 경제활동 과정을 통해 욕구를 충족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능동적인 힘을 행사할 수 있는 존재이다.
(2) 소비자의 역할
소비자 역할이란 소비자 개인에게 기대되는 행동이며, 최근 소비영역이 확대되면서 소비자 역할이 보다 포괄적으로 보고 있다. 즉 소비자 역할은 소비행동 및 구매행동을 향상하는 것과 관련된 기능, 그리고 사회 구성원 최대수의 만족을 위하여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과 같은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이다.
소비자는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① 소득을 어떤 방법으로 획득하는가의 역할을 담당한다.
② 소비자는 배분자의 역할을 담당하는데 소유한 자원을 어떤 목표를 가지고 배분하는 역할을 한다.
③ 어떤 재화와 서비스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구매할 것인가에 대하여 구매자 혹은 선택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한다.
④ 구입한 재화와 서비스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것인가 역할을 담당한다.
⑤ 환경오염 문제에 대한 인식이 고조되면서 대두된 것으로 소비자가 사용 후 환경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는 처분 행동을 함으로써 환경을 보호하는 처분자로서의 역할이다.
2. 소비자 구매행동
1) 소비자의 구매행동
(1) 소비자 행동의 결정요인
소비자는 일반적으로 제품을 소비하는 소비자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 조직의 구매담당, 서비스를 받는 측의 사람 등의 4가지 유형의 소비자를 말한다. 이런 소비자의 유형에 의한 심리적 의사결정에 따라 소비자의 구매행동이 이루어진다. 즉 소비자는 개인이나 집단 및 기관으로 구성되고, 소비자의 행동 요인은 크게 심리적 요인과 환경요인으로 구분된다.
① 심리적 요인
내적 요소로 소비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지각, 학습, 동기, 태도, 개성, 자아 등을 통하여 소비자 구매의사가 결정된다.
② 환경 요인
외적 요인으로 외부적인 영향을 통해 상품을 구매하는 행동이 나타나고, 사회문화적 요인과 마케팅 전략에 의해 구매의사가 결정된다.
문화, 사회, 가족 등에 의해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을 결정하게 된다.
(2) 매슬로우(A. H. Maslow)의 욕구 5단 계설과 식생활
매슬로우는 인간의 욕구를 5단계로 구분하였다. 욕구 5단 계설과 식생활의 연관성은 다음과 같다.
- 1단계 : 생리적 욕구 → 배고픔과 목마름을 충족하기 위한 식사
- 2단계 : 안전의 욕구 → 풍족한 음식과 가족의 안정을 위한 식사
- 3단계 : 사회적 욕구 → 식사를 하면서 이루어지는 사회적인 상호작용
- 4단계 : 존경의 욕구 → 자신과 다른 사람을 즐겁게 하는 식사
- 5단계 : 자아실현의 욕구 → 고급 요리를 취미를 즐기는 유희적인 식사
(3) 소비자의 구매 유형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의 종류에 따라 구매 유형은 매우 다르게 나타나는데, 소비자의 구매행동은 광고나 선전 및 매스미디어를 통해 구매충동을 느끼기 때문에, 외식산업의 경우 소비자의 구매 유형을 파악하고 메뉴관리나 아이디어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① 목적성 구매 : 장기적 안목과 계획 구매(주택, 자동차, 전자제품 등의 충동구매가 아닌 장기적 목적구매)
② 비목적성 구매 : 현장 결정 구매(소액·시장 구매)로서 사전 계획 없이 정확한 상품 종류의 구매가 결정되지 않은 상태
③ 습관성 구매 : 필수 구매, 생활필수품의 경우, 상품 구입 시 빈도와 가계수입의 한도 내 필수품 구입과 외식 계획
④ 가격 민감성 구매 : 가격이나 기타 경제적 가치비교에 의하여 상품을 구입하는 구매로서 저렴한 가격 상품, 저가격 메뉴, 다목적 성용도의 구매 결정을 내린다.
3. 메뉴 소비자의 이해
1) 메뉴 소바지의 의의와 특성
소비를 위해 상품을 구매하는 최종적인 소비행위가 소비자라고 하지만, 메뉴 소비자는 소비만을 위한 소비만은 아니다. 특히 메뉴라는 상품적 가치와 인간 생명과 건강이라는 의미를 동시에 함유하고 있다.
메뉴 소비자의 특성은 소비자들의 자주적인 사고를 가지고 메뉴를 선택하기 때문에 외식업소를 방문할 때는 목표지향적인 인식을 갖고 있다.
메뉴 소비자들은 외적요소를 통해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메뉴 소비자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하여 그에 맞는 메뉴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2) 메뉴 소비자 행동
사람들은 음식을 선택하거나 소비하기 전에 여러 가지 다양한 요인들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즉 한 개인이 따르는 식습관은 한순간에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속한 사회 또는 문화, 또는 그 외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그리고 지각과 경험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1) 심리적 요소(psychological factors)
인간은 누구나 똑같은 동기와 지각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상황을 항상 다르게 인식하기 때문에 행동과 패턴이 바뀐다.
외식 소비자는 심리적인 요소에 의해 외식메뉴 상품을 선택하게 되고 그에 따라 지각하는 정도가 다르게 나타난다. 외식 소비자는 소비행동의 심리적인 안정이 있어야만 구매행동이 현실화된다.
(2) 개인적 요소(individual factors)
① 연령 및 라이프사이클
대부분의 외식 구매자들은 그들의 라이프 타입에 따라 메뉴 상품과 서비스를 바꾸게 된다. 따라서 외식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을 높이기 위해서는 연령 및 라이프사이클을 고려해야 한다.
- 직업 : 직업적인 유형에 따라 외식 소비 행태가 다르게 나타난다.
- 경제적인 상황 : 경제적인 수준과 경제적으로 처해 있는 상황인 수입 정도, 저축, 이자율 등에 따라 외식 소비 행위는 다르게 나타난다.
- 라이프스타일 : 라이프사이클은 소비자의 소비생활에 중요한 요인으로 일, 취미, 쇼핑, 스포츠, 사회적인 이벤트 등에 의해 관심의 정도가 다르다.
- 인성 및 자아 : 환경적인 영향에 의해 지속적으로 만들어진 심리적인 특성이 인성이라면 자아는 자신에 대한 아이덴티티(identity)라고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적인 요소(social factors)
- 멤버십 그룹 : 가족, 친구, 이웃, 직장 동료 등 비공식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일차적인 집단과 공식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종교 집단, 협동조합 등은 메뉴 소비에 영향을 준다.
- 참고 그룹 : 개인의 행동이나 태도를 공식화하는 데 참고가 되는 그룹으로 대면 접촉을 할 수도 있지만 간접적인 접촉도 할 수 있다.
(4) 문화적 요소(cultural factors)
외식소비자들의 영향요인 중 문화적 요인은 고객에게 가장 폭넓고 깊은 영향을 준다. 새로운 메뉴 상품을 출시하거나 신개념의 외식업소를 개점할 때는 문화적인 이동을 고려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예로 최근의 문화적 이동은 건강과 다이어트에 관심의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므로 자연적이고 건강지향적인 음식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
메뉴 소비 시장의 분석 - 메뉴 소비자의 개념 정리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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