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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뉴 디자인 - 메뉴 디자인 계획경영 2022. 5. 2. 21:50
메뉴 디자인 - 메뉴 디자인 계획
1. 메뉴 디자인 계획의 이해
메뉴는 고객과 레스토랑을 연결시켜 주는 상호보완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레스토랑에는 경제적인 이익과 메뉴의 상품화와 마케팅의 효과와 함께 생산성 증가의 목적을 더하기 때문에 메뉴 디자인에 있어서 변화하는 환경변화의 분석은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내부적인 환경과 외부적인 환경을 과락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조사하여 고객만족을 위한 철저한 이해가 요구된다.2. 콘셉트에 따른 메뉴 디자인 계획과 기본 원칙
1) 레스토랑 콘센트에 따른 메뉴 디자인 계획
식당의 분위기에 맞게 디자인된 메뉴가 판매를 늘리고 매출을 증대시킨다. 고급 레스토랑의 경우 메뉴판의 질이나 디자인이 뒤떨어진다거나 메뉴의 내용이 부실하다면 식당을 찾은 고객, 즉 표적시장으로 하는 사람들의 욕구에 부응하지 못하고 메뉴 디자인 때문에 식당 전체적인 미이지를 손상시킬 수도 있다. 레스토랑의 콘셉트라 함은 식당 전체적인 분위기를 말하며 이러한 분위기, 이미지에 알맞은 메뉴를 제공하는 것이 필수적이라 하겠다.
2) 메뉴 계획의 기본 원칙
메뉴 디자인은 메뉴의 시각적 구성 양식에 관한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레스토랑 경영자들은 기존의 레스토랑과 경쟁업체에 관련된 모든 메뉴 디자인의 상호 비교 분석이 필요하며, 메뉴 기획자는 외부업체의 메뉴 디자인에 관해 여러 가지 구성요소들을 평가하고 분석하지 않으면 안 된다. 메뉴의 기본 디자인은 레스토랑에서 사용될 실제 양식으로 결정되며 이러한 메뉴의 양식은 크기, 형태, 쪽수, 패널에 따라 달라진다.
메뉴 디자인의 가치는 레스토랑 경영자가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이 될 때 나타나게 된다.
메뉴 디자인 계획 시 기본이 되는 원칙을 보면 다음과 같다.
- 메뉴판은 얼룩이 지지 않는 견고한 종이를 사용할 것- 테이블 크기에 비하여 메뉴판의 크기는 적당할 것
- 메뉴를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적당한 여백을 둘 것
- 형태는 단순화시키고 활자의 종류와 크기는 읽기 편할 것
- 전문적인 메뉴 용어는 피할 것
- 메뉴의 특별요리는 굵은 활자체, 박스 처리, 밑줄 긋기, 혹은 색이 있는 스티커나 추가 조항을 붙여 눈에 보이게 할 것
- 문법, 철자, 가격이 정확할 것
- 영업장의 이름, 주소, 전화번호, 서비스 기낭 등을 메뉴에 기록할 것
3) 메뉴 디자인 시 일반적인 문제점
보톤 외식업체가 메뉴판 제작 시 범하게 되는 일반적인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① 너무 작은 메뉴판 : 복잡한 메뉴판은 읽기 어렵기 때문에 호감을 줄 수 없고 판매에도 좋지 못한다.
② 너무 작은 활자 : 모든 손님들이 20/20의 시력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며 어떤 식당은 홀의 불빛이 희미할 수도 있다. 고객은 그들이 읽기 힘든 것은 주문하지 않을 것이다.
③ 설명 문구가 없는 음식 : 때로는 음식의 이름만으로 그 음식을 알기에는 충분하지 않은 경우가 있고 고객들의 관심을 끌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한편 음식에 대해 잘 설명하고 있는 문구는 판매를 증가시킬 수 있다.
④ 모든 음식을 똑같이 취급 : 메뉴판 제작자는 가장 수익률이 높거나 또는 가장 잘 팔리는 음식에 주의를 끌기 위해서 자리 배정하기, 테두리 치기, 장식 선, 색깔, 큰 글씨 등 그 밖의 다른 방법들을 사용해야 한다. 만약에 모든 종류의 음식들이 똑같이 취급되거나 모든 음식에 느낌표를 사용하여 대문자로 두드러지게 표시되면 레스토랑이 가장 많이 팔고자 하는 음식들은 다른 것들과 차별화될 수 없을 것이다.
⑤ 식장의 음식과 음료들 중 일부를 기록하지 않음 : 어떤 레스토랑은 판매하는 모든 종류의 와인, 음료, 디저트 품목들을 나열하기보다는 '정선된 후식' 같이 기록하기도 한다.
⑥ 클립 메뉴 사용이 적절하지 않음 : 정기적으로 클립을 사용해서 메뉴를 추가하는 식당에서는 클립에 의해 중요한 메뉴들이 가려지지 않도록 메뉴판에 이를 위한 빈 공간을 만들어야 한다. 클립을 사용하는 것 자체가 메뉴 디자인과 질에 조화되어야 한다. 싼 종이에 어설프게 인쇄해서 제대로 짜이지 않고 덧붙여진 종이는 잘 디자인된 고급 메뉴 디자인의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다.
⑦ 식당의 특성과 방식에 대한 기본적 정보를 포함하지 않는 메뉴 : 많은 레스토랑들이 메뉴판에 그들의 주소와 전화번호, 영업시간, 지불 방식 등을 표기하지 않는 것은 놀라운 일다.
⑧ 여분의 공간이 없는 메뉴 : 메뉴판의 비워둔 면은 레스토랑의 판매나 메뉴에 있어서 어떤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비워둔 뒤표지에 레스토랑의 추가의 음식들을 적거나 판매촉진을 위한 부수적인 문구들을 적거나 시푸드 음식점의 경우 제공되는 생선 메뉴에 있어 그것들의 독특한 맛과 씹히는 질감의 특징을 적는데 이용할 수 있다.
4) 메뉴 디자인 계획 과정
메뉴의 디자인은 첫인상을 주는 외관적인 요소로서 식음료 상품의 구성과 전체적인 분위기를 나타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메뉴 디자인은 다은과 같은 과정으로 계획된다.
이러한 것들은 일반적인 과정일 뿐 최근 들어서는 새로운 디자인 기법과 실제의 구성에 있어서 새로운 방법들이 시도되고 있다.
메뉴 디자인 계획과정 메뉴의 구성 기본적인 메뉴품목의 결정 ▼▼▼▼▼▼ 시장 조사 경쟁업체의 메뉴 조사 ▼▼▼▼▼▼ 실제메뉴의 구성 메뉴의 카피와 구성형태 ▼▼▼▼▼▼ 메뉴의 가격결정 메뉴의 가격결정과 식재료 비용을 조정 후 메뉴 가격결정 및 메뉴 조정 ▼▼▼▼▼▼ 실제 메뉴북 제작 메뉴북 제작 5) 메뉴 디자인 시 고려사항
메뉴를 설계하고 디자인함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은 매우 많다.
메뉴 디자인 시 계획 시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다.
- 위생적인 것
- 메뉴에서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할 것
- 보기 쉽고, 읽기 쉬울 것
- 일부 메뉴의 변경 시 교환이 가능하게 할 것
- 디자인과 재질이 좋을 것
- 메뉴에 대한 설명이 잘되어 있을 것
- 색채와 형태가 좋을 것
- 테마가 있을 것
- 어린이 메뉴에 대한 설명이 되어 있을 것
- 문자와 그림이 균형을 이룰 것
- 레스토랑의 콘셉트가 있을 것
- 재미(fun)를 줄 것
- 독창적일 것
- 조화와 균형을 이룰 것
메뉴 디자인 - 메뉴 디자인 계획 정리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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