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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뉴 가격결정의 실제 - 가격결정 방법경영 2022. 5. 13. 21:55
메뉴 가격결정의 실제 - 가격결정 방법
1. 가격결정 방법
가격결정에 있어 일반적 접근방법으로는 원가 중심의 가격결정, 수요중심의 가격결정, 경쟁자 중심의 가격결정, 신제품 가격결정 등이 있다.
기업은 상황에 따라 이 중 하나의 방법을 선택하거나 혹은 두 가지 이상을 서로 조합해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가격결정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원가가 우선적으로 중요한데, 원가라는 것은 가격결정의 하한선이기 때문에 가격의 결정은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고 판매하는데 소요되는 모든 비용을 충당하고 적정수익률이 보장되도록 결정되어야 한다.
1) 원가 중심의 가격결정
원가 중심의 원가 중심의 가격결정이란 가격을 결정할 때 특히 원가를 중요시하는 방법이다. 원가 중심의 가격결정에는 원가가 선법(cost-plus pricing)과 목표이익 가격결정법에 의한 가격결정이 있다. 이 방법들은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이기는 하지만, 시장 경쟁 환경과 수요자인 고객의 고려가 결여되어 있다.
(1) 원가 가산 법
보통 가장 많이 활용하는 원가 지향적 방법으로 단위당 원가에다 일정률의 이익(margin)을 가산하여 가격을 설정하는 방법이다. 원가 가산 법(cost-plus pricing)은 시장의 수요예측의 어려움으로 제품 원가에 표준이익을 가산하여 가격을 설정하는데, 매우 간단하기에 널리 이용되지만 경쟁기업을 고려하지 않고 일정 수요량을 기준으로 가격결정을 하기에 특정 수요량의 달성 여부가 관건이며, 또한 인플레이션 같은 기업 환경변화로 인해 원가를 정확하게 계산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2) 목표이익 가격결정법
원가 지향적 가격결정의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인 목표이익에 의한 가격결정은 일정 제품 생산량의 총비용에 특정 목표이익을 합산하여 가격을 결정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손익분기점, 즉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고 마케팅 등 총비용과 판매금액이 일치하는 분기점에서 일정 목표이익률을 부가하여 가격을 정하는 방법이다.
2) 수요 중심의 가격결정
수요중심의 가격결정이란 재화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의 강약과 소비자의 가치에 대한 인식을 중요시하여 가격을 결정하는 것이다. 즉 지업이 원가가 아니라 잠재고객의 가치에 대한 인식이나 지각을 근거로 가격결정을 함을 말한다. 따라서 원가보다는 수요 고객의 심리를 토대로 가격을 결정하는 것이다.
3) 경쟁 중심의 가격결정
경쟁 중심의 가격결정이란, 경쟁상대의 가격에 대응하는 가격결정이다. 경쟁 중심의 가격결정에는 경쟁자 모방에 의한 가격결정과 공개입찰에 의한 가격결정 및 선도 가격에 의한 가격결정 등이 있다.
경쟁사 모방에 의한 가격결정은 경쟁 중심의 가격결정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으로서 자사의 비용 또는 수요보다는 경쟁사의 가격, 즉 업계 가격 기준을 기초하여 가격을 결정하는 것이고, 공개입찰에 의한 가격결정은 기업이 공개입찰에 응찰할 경우 자사의 비용이나 수요보다는 경쟁사들이 어느 정도로 가격을 형성할 것인가를 예측하여 가격을 결정하는 방법이다. 그리고 선도 가격에 의한 가격결정은 동종업계에서 가격을 선도하는 기업의 가격과 동일하게 가격을 결정하는 방법이다.
4) 신제품의 가격결정
신제품 출시 시 시장에서 신제품의 제품 기준의 척도나 위치에 따라 고 가격 책정이나 침투가 겨 책정이 있다.
메뉴 가격결정의 실제 - 가격결정 방법 정리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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