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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실력 양성 운동과 만세 운동

넵튜너스 2022. 3. 19. 11:59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실력 양성 운동과 만세 운동

 

1. 실력 양성 운동

  • 물산 장려 운동
배경 - 회사령 철폐(1920), 일본 상품에 대한 관세 철페 움직임
- 일본 자본과 상품의 무분별한 침투 우려 증가
목적 토산품 애용 등을 통한 민족 기업 및 상업 자본 육성
단체 평양에서 조만식 등이 조선 물산 장려회 설립(1920)→서울에서 조선 물산 장려회 확대(1923)→이후 조직 확산(자작회, 토산 애용 부인회 등 여러 단체의 설립 및 동참)
활동 '조선 사람 조선 것으로', '내 살림 내 것으로' 등 토산물 애용 구호, 일본 상품 배척, 소비 절약, 금주·금연 실천 등 주장
결과 일제의 방해로 확산 미흡, 일부 자본자와 일부 상인의 이윤 추구(폭리를 취하면서 토산물 가격 상승)→사회주의 계열 등의 비판
※물산 장려 운동※
제 1기의 실행 안건
1. 의복은 우선 남자는 주의(두루마기), 여자는 상(치마)을 음력 계해 정원 1일부터 조선인 삼품 또는 가공품을 염색하여 착용할 일
1. 음식물에 대하여는 식염, 사탕, 과물, 청량음료 등을 제외하고는 모두 조선인 산물을 사용할 일
1. 일용품은 조선인 제품으로 대용할 수 있는 것은 이를 사용할 일
  • 민립 대학 설립 운동
배경 일제의 제2차 교육령 공포(1922)→대학 설립의 길 마련(고등 교육 필요성)
목적 - 일제의 우민화 교육 등 차별 교육에 대항
- 대학 설립을 통해 민족 인재 양성
단체 이상재 등이 민립 대한 기성회 조직(1923)
활동 '한민족 1천만이 한 사람이 1원씩' 등의 구호로 모금 운동 전개
결과 - 가뭄과 수해 등 자연재해로 모금이 어려움
- 일제의 경성 제국 대학 설립(1924)→이를 명분으로 민립 대학 설립 탄압
※민립 대학 설립 운동※
 수삼 년 이래 각지에서 향학열이 힘차게 일어나 학교의 설립과 교육 시설이 많아진 것은 실로 우리의 고귀한 자각에서 나온 것이다. 모두가 경하할 일이나 우리에게 아직도 대학이 없다. (중략) 그러므로 우리는 감히 만천하 동포에게 향하여 민립 대학 설립을 제창하노니, 자매형제로 모두 화서 성원하라. -민립 대학 발기 취지서 -
  • 문맹 퇴치 운동 : 언론 기관 중심으로 전개
    (1) 야학 : 1920년대 활발하게 전개→한글 보급, 미신 타파 및 구습 제거 등 계몽
    (2) 문자 보급 운동(1929~1935) : 조선일보 주도, 문맹 퇴치 운동 전개
    (3) 브나로드 운동(1931~1935) : 동아일보 주도, 농촌 계몽 운동 전개

2. 국내의 만세 운동

  • 6·10 만세 운동(1926)
    (1) 배경 : 일제의 식민지 수탈과 차별 교육에 저항 의식 고조(3·1 운동 이후 학생 운동 활발→동맹 휴학 등), 사회주의 세력의 성장, 순종의 죽음
    (2) 준비 : 사회주의 계열, 학생 단체, 천도교 계열이 만세 시위 준비→사전 발각으로 사회주의 계열 인사 대거 검거(만세 시위 일부 차질)
    (3) 전개 : 6월 10일 순종 인산일 행렬에 학생들이 격문 배포 및 만세 시위 전개→시민들의 만세 시위 합세
    (4) 의의
     - 학생 운동의 형태 변화 : 동맹 휴학 등 교내 중심에서 시위 등 대중 운동으로 발전
     - 민족 유일당 운동의 계기 : 민족주의 계열과 사회주의 계열의 연대 가능성 제시
※6·10 만세 운동※
 1926년 6월 10일 돈화문에서 홍릉까지 수많은 인파가 길가에 늘어선 가운데 순종의 장례 행렬이 단성사 앞에 이르렀다. 이때 중앙고보생 30~40명이 이선호의 선창으로 조선 독립 만세를 외치며 격문 1,000여 매를 살포하였다. 수백 명의 학생이 태극기를 흔들며 만세를 부르자 모여 있던 군중들도 이에 동조하였다. 서울 시내 여덟 곳에서 일어난 이날의 만세 시위로 210여 명의 학생이 검거되었다.
  • 광주 학생 항일 운동(1929)
    (1) 배경 : 일제의 식민지 차별 교육, 학생 운동의 조직화 경향
    (2) 발단 : 일본 남학생이 한국 여학생 희롱, 나주와 광주 등에서 한·일 학생 간 충돌
    (3) 전개 : 학생들의 집단 충돌→편파적인 경찰과 교육 당국의 조치→광주 일대 학생들의 대규모 시위→전국 규모의 항일 투쟁으로 확대(신간회의 진상 조사단 파견, 민중 대회 준비)
    (4) 의의 : 3·1 운동 이후 최대 규모의 항일 민족 운동

실력 양성 운동과 만세 운동 요점 정리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