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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능력검정시험] 남북국의 문화
넵튜너스
2022. 2. 1. 15:08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남북국의 문화
1. 남북국 시대의 학문과 사상, 종교
- 학문의 발달
구분 통일 신라 발해 교육 - 국학(신문왕 2년에 설치, 682) : 박사와 조교를 두어 『논어』, 『효경』 등 유교 경전 교육→충효 일치의 윤리 교육 강조
- 독서 삼품과(788) : 원성왕 때 유교 경전의 이해 수준 시험→학문과 유학 보급에 기여- 주자감 : 유교 경전 교육
- 도당 유학생 : 당과 친선 관계를 맺은 후 당에 많은 유학생 파견, 빈공과에서 신라 유학생과 경쟁역사서,
유학- 김대문(진골) : 『화랑세기』, 『고승전』, 『한산기』→주체적 문화 의식
- 강수 : 외교 문서를 잘 지은 문장가
- 설총(6두품) : 이두 정리, 『화왕계』(유교적 도덕 정치 강조)
- 최치원(6두품) : 당의 빈공과에 급제하고 문장가로 유명(『토황소격문』), 귀국 후 개혁안인 시무 10조 건의(수용되지 않음), 은둔 생활하면서 저술 활동(『계원필경』)한문학 발달 : 정혜 공주 묘와 정효공주 묘에서 세련된 4·6 변려체의 문장 구사, 외교 사신이나 승려 중에도 한시에 능한 사람이 많음(양태사, 왕효렴 등) - 불교 사상의 발달
(1) 통일 신라 : 7세기 후반에 다양한 불교 사상을 이해하는 기반 확립구분 저술 내용 비교 원효 『금강 삼매 경론』, 『대승기신론 소』 불교의 이해 기준 마련 아미타 신앙, 무애가→불교의 대중화 『십문화쟁론』 일심 사상(원효는 모든 것이 한마음에서 나온다는 일심 사상을 바탕으로 여러 종파의 분파 의식을 극복하고자 함), 화쟁 사상→종파 통합 의상 『화엄 일승 법계도』(의상이 화엄 사상의 핵심을 서술한 그림시) 화엄 사상 정립 관음 신앙(자비로 중생의 괴로움을 구제한다는 불교의 관음보살을 믿는 신앙) 혜초 『왕오천축국전』 서역 기행문 - - 선종과 풍수지리설
선종(통일 전후 전래, 신라 말 유행) - 특징 : 실천 수행→마음속에 내재된 깨달음 얻음, 참선 중시
- 발전 : 지방 호족 세력과 결탁→각 지방에 근거지 마련(9 산 선문 성립)
- 영향 : 지방 문화 역량의 증대, 고려 사회 건설의 사상적 바탕 마련풍수지리설 - 전래 : 신라 말 도선 등 선종 승려들에 의해 전래
- 내용 : 산세와 수세를 살펴 도읍, 주택, 묘지 등을 선정하는 인문 지리적 학설→경주 중심의 지리 개념에서 탈피
2. 남북국의 문화유산
- 과학 기술
(1) 목판 인쇄술 : 불국사 3층 석탑(석가탑)에서 발견된 『무구정광 대다라니경』(8세기 제작)→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목판 인쇄물
(2) 금속 기술 : 성덕 대왕 신종 제작 - 고분
통일 신라 - 화장 유행(불교 영향) : 문무왕릉(호국적 성격, 벽화 없음)
- 굴식 돌방무덤(둘레돌, 12 지신 상) : 김유신 묘, 괘릉, 성덕 대왕릉발해 - 정해 공주 묘 : 굴식 돌방무덤, 모줄임천장 구조(고구려 문화 계승, 고구려 고분과 닮아 문화적 연계성을 보여 줌) - 건축과 탑
통일 신라 - 안압지 : 신라 조경술의 극치, 연못과 인공섬을 자연스럽게 배치
- 불국사, 석굴암(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 : 불국토의 이상 반영
- 경주 감은사지 3층 석탑, 경주 불국사 3층 석탑(석가탑), 경주 불국사 다보탑
- 신라 말 : 양양 진전사지 3층 석탑(신라 말에 기단과 탑신에 부조로 불상을 새긴 탑 등장), 승탑과 탑비 유행(선종)발해 상경성 : 당의 장안성 모방{주작대로(궁궐의 남문과 외성의 남문을 직선으로 연결하는 큰길) - 불상과 공예
통일 신라 석굴암(경주 토함산에 위치하고 있는 인공 석굴 사원, 본존불, 보살상), 무열 왕릉비 받침돌, 법주사 쌍사자 석등, 성덕 대왕 신종의 비천상, 상원사 종 발해 이불 병 좌상(두 부처가 나란히 앉아 있는 모습의 불상), 벽돌과 기와 무늬(고구려 영향), 돌사자상 , 석등
남북국의 문화 요점 정리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