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점포 및 온라인 유통 전략-4
2.2 인터넷 쇼핑몰의 특징 및 운영 형태
인터넷 쇼핑몰은 재화 또는 용역을 이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를 이용하여 재화 또는 용역을 거래할 수 있도록 설정한 가살의 영업장을 말한다. 즉, 제품의 모습 및 제품의 정보를 컴퓨터 화면에 볼 수 있도록 진열하여 놓고, 소비자들이 네트워크를 통하여 여러 상점 사이트를 방문하여 원하는 제품을 찾아 주문을 하고, 주문 결과에 대한 대금을 지불하면, 주문된 제품이 소비자가 원하는 장소로 배달되는데, 이와 같은 일련의 상거래 과정이 인터넷상에서 전자적으로 이루어지는 가상공간을 인터넷 쇼핑몰이라 한다.
또한 Hoffman & Novak(1996)은 인터넷 상거래를 위한 제품의 광고 및 전시가 전자쇼핑몰을 통해 이루어지고 서버에 여러 가지 제품에 대한 가격, 구조, 특성들의 자료를 가지며, 웹 페이지를 이용하여 멀티미디어 정보와 함께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온라인 상점들의 집합이라고 정의하였다. 즉, 통신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서버 컴퓨터 상에서 결제하면 이용자가 원하는 장소로 제품을 배송해 주는 새로운 제품 판매 형태를 인터넷 쇼핑몰이라 한다. 실제 환경의 쇼핑몰과 같이 전자적으로 제품을 디스플레이하고, 판매하는 시스템으로서 웹과 멀티미디어 기술을 이용하여 실현되고 있는 영역을 인터넷 쇼핑몰이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 쇼핑몰이 가지는 가장 대표적인 특징은 제품을 비교하기가 편리하고 쇼핑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많은 제품에 대한 비교 쇼핑을 365일 24시간 언제나 할 수 있다는 것이 인터넷 쇼핑몰이 가지는 강점이라 할 수 있고, 그 외에 일반 점포나 상점에 비해 재고비용이나 중간 유통채널이 없기 때문에 제품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며, 앉은자리에서 주문만 해 놓으면 집 앞까지 배달이 되는 배달의 편리성도 인터넷 쇼핑몰이 가지는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인터넷 쇼핑몰의 특징
구 분 | 내 용 |
실시간, 양방향의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
- 인터넷은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문자나 수치, 음성정보 이외에 동화상 정보 전달 - 지역과 기종에 관계없이 데이터의 송신과 수신 가능 - 실시간대 상대방과 쌍방향의 교신 - 정보의 신속한 갱신 가능 - 정보의 생산자와 소비자 간 구분 없이 누구든지 정보를 생산, 공유 가능 |
개방적인 네트워크 | - 인터넷은 누구든지 접속이 가능하며, 기존 정보통신망과 통합 운용이 가능 - 기본적인 사용지식과 모뎀, 혹은 전용회선과 통신용 프로그램만 있으며 누구든지 네트워크 활용 |
소유자나 운영자가 없는 무정부 네트워크 | - 인터넷에는 네트워크망을 소유하거나 관리하는 별도의 소유자나 운영자가 없음. |
용도가 무한한 가능성의 네트워크 | - 디지털 통신 및 멀티미디어 단말기 등의 발달로 인터넷의 성능은 지속적으로 고도화되고 있음. - 정보고속도로, 분상형 데이터베이스가 서로 연결됨에 따라 인터넷에서의 상품구매는 물론 인터넷을 통한 은행업무, 보험, 주식거래, 공공서비스 등이 보다 보편화되어가고 있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