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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뉴 상품의 마케팅 전략 - 마케팅의 이해

넵튜너스 2022. 5. 26. 22:08

메뉴 상품의 마케팅 전략 - 마케팅의 이해

 

1. 마케팅의 개념

 

1) 마케팅의 의의

 

 마케팅이란 개인이나 조직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제품, 서비스,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가격결정 및 정보제공과 유통 등 관련된 제반 활동을 계획하고 집행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마케팅의 전제조건은 첫째, 마케팅의 적용대상을 영리 추구의 기업체와 비영리 조직체 또는 개인의 활동으로 하고 있다. 둘째, 교환의 대상을 재화와 서비스뿐만 아니라 아이디어까지 포함시킨다. 셋째, 마케팅 믹스의 요소들을 구체적으로 명시한다. 즉 마케팅 관리자가 마케팅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사용할 수 있는 도구를 의미하며 미국의 McCarthy의 수의 정의에 따라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경로(place), 촉진(promotion) 등 네 가지 요소로 구성되며 4P's라고 한다.

 그러나 최근 마케팅 믹스를 서비스에 맞게 창조적으로 확장한 외식서비스 마케팅에서는 4 P's 개념과 서비스에 적용되는 사람(people), 물적 증거(physical evidence), 과정(process) 등 3P's를 추가하여 7P's로 확장된 마케팅 믹스의 새로운 개념으로 구성하고 있다.

 생산기술의 발달로 소비자가 시장을 지배하는 시대로 반전되면서 기업의 관리측면에서 소비자의 욕구에 초점을 맞춘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 활동이 중요하게 되었다. 또한 생산과 소비를 연결해 주는 유통의 중요성은 국민경제의 원활한 순환구조 형성에 크게 관여하기 때문에 유통을 포함하는 마케팅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2) 마케팅의 기능

 

 메뉴는 식당이 추구하는 영업행위의 본질을 말해 주는 동시에 고객에게는 안내자로서의 역할을 갖는다. 다시 말해, 식당 영업의 진행 상황을 식당과 고객을 연결시켜 줌으로써 가능케 한다. 메뉴의 다음과 같이 4가지로 정의할 수 있다.

 첫째, 메뉴는 판매 도구이다. 메뉴에는 영업 품목과 가격, 서비스 제공 방법이 상세히 기록되어 있기 때문에 웨이터의 상세한 서비스보다 메뉴를 대함으로써 그 식당 등의 분위기와 영업 행위를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메뉴는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방향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내용이나 가격 설정에 있어서도 고객의 입장에서 세심한 관찰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메뉴는 식당의 얼굴이며 상징이다. 식당 경영은 메뉴를 개발하고 세분화하여 시장 차별화 전략을 통하여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이윤을 창출하는 마케팅 행위이다. 식당은 메뉴로 통하듯이 메뉴는 간판이며 상징체계로서의 의미를 갖는다.

 셋째, 메뉴는 경영자와 고객을 연결해주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

 넷째, 메뉴는 식당의 분위기를 말해준다. 메뉴의 형태, 색채, 크기, 문자 구성 등이 식당 분위기와 조화를 이루면서 균형을 유지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3) 마케팅의 목표

 

 (1) 소비의 극대화

 소비자가 구매하고 소비할 수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양을 극대화하여 생산, 고용 및 부의 극대화를 목표로 한다.

 

 (2) 소비자 만종의 극대화

 소비의 양적 극대화보다는 질적인 소비자의 만족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한다는 목표이다.

 

 (3) 선택의 극대화

 다양한 상품과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욕구 충족 차원의 폭넓은 대안의 제공을 목표로 한다.

 

 (4) 질적 생활의 극대화

 행복이나 복지 등 소비자 생활의 질적 수준을 향상하는 것을 마케팅의 궁극적인 목표로 한다.

 

메뉴 상품의 마케팅 전략 - 마케팅의 이해 정리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