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의 가격결정 - 메뉴 가격결정의 영향요인
메뉴의 가격결정 - 메뉴 가격결정의 영향요인
2. 메뉴 가격결정의 영향요인
가격의 결정은 기업 노력의 성과(이윤)와 직접 결부되는 가장 중요한 의사결정의 하나이다. 그러므로 마케팅 관리자는 물론 최고경영자는 가격 결정에 관한 많은 정보를 검토하고 기대성과를 획득할 수 있는 가격을 결정해야 한다.
일반 마케팅에서는 상품의 가격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 고려해야 할 변수를 제시하고 있다.
정부의 규제와 개입 ▶ | 가 격 결 정 |
◀ 마케팅 목표 |
원가구조 및 변화 ▶ | ◀ 기업의 가격 | |
경쟁시장 ▶ | ◀ 수요 형태 |
기업에서와 달리 레스토랑에서 가격을 결정하는데 고려하는 객관적인 변수들은 다음과 같다.
(1) 수요의 탄력
메뉴의 제공되는 아이템, 가격, 질 그리고 기타 환경의 변화는 수요를 증가 또는 감소시킬 수 있다. 특히 가격 인상은 수요에 아주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2) 고객이 인지한 가치
고객은 식사의 대가로 요구받은 금액을 지불한다. 여기서 말하는 식사의 대가란 포괄적인 의미로 고객에게 제공된 모든 가치를 말한다. 고객이 서비스 전 과정에서 제공받은 유형, 무형의 서비스에 대한 가치를 말하며 이것을 식사 경험(meal experience)이라고 한다. 고객은 지불한 가치와 제공받은 식사의 가치를 비교한 후 지불한 만큼의 가치 여부를 평가하게 된다.
(3) 경쟁
가격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호 알려져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제공되는 유, 무형의 서비스에 대한 차별화가 뚜렷하지 않은 경우에 가격결정에서 경쟁의 고려는 절대적이다.
(4) 정부의 규제
가격 자율화 이후에도 물가안정과 과소비 억제정책의 일환으로 정부로부터 상당한 규제를 받고 있다.
(5) 위치
레스토랑이 위치한 장소에 따라 가격은 큰 영향을 받는다.
(6) 서비스 타입
고객에게 제공하는 음식뿐만 아니라 유, 무형의 서비스 종류와 질도 가격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7) 질과 맛
음식의 질은 이용하는 식자재의 신선도와 질과 맛, 조리방식, 생산부서와 판매부서 종사원의 기능 정도 등에 따라 영향을 미친다.
(8) 매출액
레스토랑의 규모와 예상 매출액 역시 가격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9) 제비용
고객에게 제공할 유, 무형의 상품을 생산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은 가격결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10) 식재료 원가
가격결정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것이 식재료 원가이다.
(11) 생산방식
중앙주방시스템 혹은 단일 주방시스템의 여부 그리고 사용하는 식자재가 완제품 또는 반제품 여부도 가격결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
(12) 원하는 수익률
영업을 통하여 얼마의 수익률을 기대하느냐에 따라서도 가격결정은 영향을 받는다.
(13) 가격 수준과 가격 폭
사전에 설정된 가격 수준과 가격의 폭, 그리고 가격점과 가격점 간의 차이 등도 영향을 미친다.
(14) 식자재의 공급시장
식자재의 공급시장의 위치와 조건은 가격결정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메뉴의 가격결정 - 메뉴 가격결정의 영향요인 정리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