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디자인 - 메뉴 디자인의 개념
메뉴 디자인 - 메뉴 디자인의 개념
1. 메뉴 디자인의 정의
메뉴 디자인은 메뉴 계획에서 선별된 아이템을 메뉴판을 통하여 어떻게 고객에게 제시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것일까를 구상하여 실행에 옮기는 것, 즉 메뉴를 마케팅 도구로 정의하여 디자인하는 것이다.
그 과정을 단순히 품목들을 늘어놓는 일이 아니라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및 마케팅 도구로 사용되는 것이다. 메뉴는 레스토랑이 고객에게 약속하는 일종의 서약서와 같으므로 메뉴 계획과 동시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일반적으로 메뉴를 디자인하기란 쉬워 보이지만 메뉴 디자인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제대로 된 메뉴를 디자인한다는 것은 그렇게 쉬운 일은 아니다. 대부분 메뉴를 디자인하는 사람들은 미적인 면만 강조하고 있으나, 최근에는 미의 화려함보다는 기능(실용성)에서 앞서가는 메뉴가 중요하며 메뉴 디자인에 있어서 가장 크게 부각되는 부분이기도 한다.
2. 메뉴 디자인의 목적
메뉴 계획과 디자인은 동일 시 되어야 하고 똑같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식음 부분을 관리하는 대부분의 관리자들이 아직도 메뉴 계획과 메뉴 디자인을 별개로 취급하는 경향이 있다. 성공적인 메뉴는 메뉴를 계획하는 관계자와 메뉴 디자이너가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메뉴를 만들 때만이 가능하다. 고객이 종업원으로부터 메뉴판을 전달받아 본인이 원하는 아이템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아이템의 배열과 배치가 적절하지 못하고 메뉴의 설명이 복잡하고 이해하기가 어렵다면, 고객은 아이템의 선택을 포기하거나 중단하고 가격이 가장 싼 아이템을 기준으로 아이템을 선택하게 될 것이다. 즉 여러 가지 아이템 중에서 고객의 시선을 특정한 아이템, 전략적인 아이템으로 유도하여 고객으로 하여금 그러한 아이템을 선택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메뉴 디자인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메뉴 계획에서 선정된 아이템에 대한 위치 선정과 배열 순위, 아이템에 대한 설명(메뉴 카피), 사용하는 활자, 특정한 아이템을 돋보이게 하기 위하여 일러스트레이션과 그래칙, 그리고 레스토랑의 전체적인 콘셉트, 메뉴의 외형(색상, 메뉴의 모양, 종이 선정)에 대한 여러 가지 조건을 고려하여 메뉴 디자인하여야 한다.
3. 메뉴 디자인의 개념 변화
오늘날 우리는 다양한 형태의 메뉴 디자인을 볼 수 있다. 여러 가지 문양과 일러스트레이션을 이용하는 것은 이미 보편화되어 있으며 날마다 새로운 형태의 메뉴판들이 선을 보이고 있다. 인쇄기술의 발달과 새로운 아이디어로 기발한 메뉴판을 실제 레스토랑에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의 구매 요구를 자극하고 나아가 잠재고객의 창출이라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으로서 메뉴판을 활용하고 있는 것이 요즘의 추세이다. 예를 들어, 이탈리아 식당에서 빨강, 녹색, 흰색을 기본으로 메뉴판을 작성하여 메뉴 품목을 보지 않고서도 이탈리아 국기에서 오는 이미지를 이용해 손님들에게 이탈리아 음식을 표현하고 있다. 그 밖에도 여러 가지 문양을 통해 식당의 이미지를 강조하는가 하면 최근 들어 메뉴 내용에 식당에 대한 소개를 첨부함으로써 식당에 대한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식당의 신호도를 높이기 위해 인터넷 홈페이지 주소를 명시하고 고객들의 호기심을 유발하고 식당에 오기 전에 미리 메뉴 및 시설들을 확인하고 취향에 맞는 분위기와 음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메뉴 디자인 - 메뉴 디자인의 개념 정리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