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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뉴의 조건
넵튜너스
2022. 4. 9. 11:15
메뉴의 조건
- 메뉴의 커뮤니케이션 과정
메뉴는 판매상품의 이름과 가격, 상품을 구입하는 데에 필요한 조건 등의 여러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 업체의 이미지를 표현하여 주는 고객과 식당을 연결하는 커뮤니케이션의 매체이다. 메뉴는 커뮤니케이션을 필요로 하는 모든 사람에게까지 그 폭을 넓혀야 하고, 오류가 있어서 안된다. 메뉴 제작자는 고객에게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하며, 고객이 그 메시지를 이해하고 반응을 보일 수 있어야 한다. 아래 표에서 메뉴 고안자와 고객 간 메뉴의 커뮤니케이션의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메뉴의 커뮤니케이션 | |||
메 뉴 고 안 자 |
메시지의 의미 고려 | 고 객 |
메시지 받음 |
1. 개념 2. 정보 3. 직관 4. 경험 |
1. 해석 2. 태도 |
||
의미를 부여하고자 하는 것을 표현 | 글의 내용과 심벌을 해석 | ||
1. 목표 2. 정책 3. 철학 4.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과 방법 |
1. 글의 내용과 심벌의 이해 2. 기대 3. 가치를 인식 |
||
인쇄된 메뉴를 통하여 메시지 전달 | 의미를 이해하고 받아들임 | ||
1. 표지 2. 메뉴카피 3. 인쇄 4. 예술성 5. 로케이션 |
1. 행동 2. 원하는 것을 구매 3. 이익이 되는 것을 구매 4. 음식서비스업체를 반복방문 |
- 메뉴 고안자의 역할
- 메뉴 고안자는 음식서비스업체를 위해 개발된 콘셉트에 바탕을 두고, 표현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염두에 둔다. 메뉴 메시지의 개발은 세 가지의 투입요소, 즉 정보, 직관 그리고 경험에 의해 이루어진다.
- 정책과 철학을 표현한다. 메뉴를 통해야 고객들에게 구입해 주기를 바라는 것과 계획하고 있는 이미지를 말해줄 수 있어야 한다. 목표에 맞는 음식의 범주, 이름 그리고 메뉴 음식의 수에 대해 결정해야 한다.
- 메뉴의 물리적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그런데 표지, 설명력, 예술성 그리고 메뉴 음식의 위치 배열에 관한 결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표지는 첫인상을 주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며, 메뉴 음식을 설명하는 카피는 커뮤니케이션 도구의 중요한 부분이다. 메뉴 품목, 예술성 그리고 색깔도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요소들이다. 이러한 요소들은 공식적이거나 비공식적인 분위기를 결정하게 된다. 메뉴는 수익, 판매 그리고 이미지 측면에 있어서도 목표를 달성할 수 있어야 한다. - 고객의 역할
- 고객은 먼저 메뉴의 물리적 측면인 형태, 종이의 질, 그리고 표지에 대해 반응을 보인다. 그리고 메뉴 고안자가 메뉴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해석한다. 이것은 고객의 첫 번째 시험이 된다.
- 고객은 메뉴가 내포하고 있는 어떠한 것을 해석한다. 즉 업체 내외부의 장식과 그 메뉴가 어울리는지? 그 메뉴가 표현하고자 하는 것을 제대로 표현하고 있는지, 고객의 지각 가치를 고려한 메뉴인지,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메뉴인지 등을 해석한다.
- 다음으로 고객은 메뉴의 여러 가지 측면을 받아들이거나 거부하게 된다. 고객의 반응은 주관적일 수도 있고 객관적일 수도 있다. 고객은 메뉴의 일반적인 인상에 반응을 보이는데 주관적, 객관적 차원 모두에서 반응을 보인다. 고객이 메뉴 고안자가 행한 것을 수용한다면 훌륭한 메뉴를 개발한 것이다. 고객은 구매하여 주기를 바라는 수익적인 음식에 대해 구매행동을 보이게 되고 반복 고객으로서 음식서비스업체에 재방문할 것이다.
메뉴의 조건 정리 끝.